본문 바로가기

종합 쇼핑몰 1위 아마존닷컴 , 세계 1위 쇼핑몰이 된 이유

by 또잉- 2016. 8. 28.
반응형

이베이를 넘어선 미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

 

1995년 7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2013년 기준으로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이며, 미국 전체 온라인 소매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냐 하면 2~10위 업체 매출을 다 합해도 아마존의 매출에 미치지 못하지요. 한마디로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는 비교를 허용하지 않는 절대 강자라고 말해도 과장이 아닙니다.

아마존닷컴은 페이스북의 20배가 많은 직원수, 이베이(국내 옥션과 G마켓을 인수함)보다 2배가 더 큰 매출 규모와 구글보다 15% 매출이 더 많고, 월마트 보다 더 많은 유통 품목과 삼성과 비슷한 시가총액을 지니고 있는 초대형 쇼핑몰입니다.

 

한편으론 반즈앤노블, 베스트 바이, 서킷시티 등등 전통있는 오프라인 소매체인의 강자들을 줄줄이 몰락의 길로 인도한 저승사자라고 불리지요. 이렇다 보니 쇼핑몰인기순위 상위권은 항상 아마존닷컴이 들어가 있을 수 밖에요..

 

우리나라에도 서울 역삼동에 지사와 데이터센터가 있고, 또한 구글처럼 자체적인 전자결제 서비스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세계 최고의 쇼핑몰이 된 이유에는

   

"누구보다 더 싸게, 누구보다 더 빠르게, 누구보다 편하고 신속히 소비자에게 전달하자"

라는 모토와 함께 전세계 쇼핑몰 중 가장 소비자 위주의 시스템으로 짜여진 쇼핑몰이기도 합니다.

   

 

 

세계 최초 원터치 결제 시스템 도입과 이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해 원하는 상품을 노출하는 기술과 24시간 고객 대응 시스템과

미국 최초의 2일이내 직배송 시스템인 프라임 서비스등으로 쇼핑몰계에서는 혁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물류센터인 아마존 웨어하우스, 세계 최초 로봇을 통한 자동 분배 시스템 기술] 

 

 

최근에는 미래예측 배송시스템과 드론을 통한 배송 도입을 선언하며

또 한번 세계를 놀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의 거대한 땅덩어리에서 2일만에 배송을 하는 프라임서비스는 아마존이 아니면

누구도 흉내내지 못하는 획기적인 배송시스템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국내 직구족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쇼핑몰로 알려진 아마존닷컴은

미국뿐 아니라 일본, 독일등 각 나라마다 각 국가의 고유 상품들을 구매할수 있고

일반 셀러들의 상품의 클레임도 아마존이 직접 관리함에 따라 구매자들의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올리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직구족중 70%이상이 이용경험이 있는 쇼핑몰일 정도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아마존을 이용 안하는 경우는 한가지라고 합니다.

   

"아마존에서 팔지 않는 상품이 있는경우.."

   

이때만 다른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다고 할정도로 만족도를 자랑하는 쇼핑몰입니다.

역시 뭐니뭐니해도 그 중심에는 아마존 대인배라는 별명이 불릴정도로

고객위주의 서비스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판매자들은 그래서 아마존에서 판매할때 너무 까다로워서 판매하기 힘들다고 하면서도

가장 많은 판매자들이 아마존에서 물건을 판매하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소비자들이 아마존이라면 믿고 구매를 하기때문에

상품 후기 하나없어도 팔리는 유일한 쇼핑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마존이 자랑하는 또 하나의 장점 중 하나는 위에 말씀드린 고객 대응 시스템인데

반품이나 교환 등이 쉽게 원터치로 하게 되어 있으며,

혹시라도 궁금 하거나 이용에 문제가 있으면 24시간 라이브채팅을 이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영어이지만 몇가지 기본 단어만 알아도 문제 해결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이고,

영어지만 또 필요한 것이 없냐며 계속 물어대는 상담원때문에 채팅 종료하기가 참 미안할 정도였습니다.

   

너무 친절해서 이를 이용하는 악성 고객들이 한국인들중에 많은 거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진상 한국인들덕에 벌써 한국 IP는 차단하거나 한국 카드를 안받거나 한국 배송을 거부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좋은 쇼핑몰에서 좋은 상품을 싼 가격에 살수 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우리에게는 이익이라 생각합니다.

   

[아마존닷컴 CEO 제프베조스] 

   

국내에서는 심심하면 탈탈 털리는 개인정보때문에 화가 나신적이 많으실겁니다.

최근 국내에 방한한적이 있는 아마존의 보겔스 부사장의 언론 인터뷰에서는


"아마존의 보안은 매우 뛰어나 미국 정부가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보안시스템보다

아마존의 보안시스템이 훨씬 우수한걸 인정한다며 아마존은 개인 프라이버스를 존중하고

보안이라는 안건은 아마존의 영원한 투자처다"

   

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국내의 옥션과 G마켓을 인수한 eBay보다 2~3배 규모가 큰 아마존닷컴] 

   

특히 아마존은 가장 많은 핫딜 상품과 할인 코드가 나오는 곳이기도합니다.

또한 글로벌 카드회사들이 종종 국제무료배송 이벤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마존닷컴이 인수한 Diapers의 놀라운 물류자동운송시스템]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한국인들 중 모두가 그렇진 않겠지만 큰소리 내고 화내야 자신이 '갑'이라는 생각을 하는 일부 독종!? 고객들로 인해 평범하고 좋은 고객들의 알찬 물건 구매의 권리를 잃어가는 현실이 아쉬울 뿐입니다.

한 뱃속에서 태어난 쌍둥이도 성향이 다르고 환경적 요인에 의해 달라지는 성격도 물론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기본 적으로 사람을 대할 때 "해!" 라는 표현이 아닌 "해보자" 라는 접근을 해본다면 더운 날 싸우는 일도 좀 줄지 않을까요..

부디 한국 사람의 접근을 막는 상황이 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러다 중국과 미국의 대립처럼 우리나라에서도 구글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특정 제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억울 하잖아요 ^^

 

모두 꿀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