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자동 저장, 한글 자동 저장 확장자, 한글 자동저장 폴더는?

by 또잉- 2016. 11. 10.
반응형

한글 자동 저장, 한글 자동 저장 확장자, 한글 자동저장 폴더는?

내가 관리하는 스터디 그룹 오픈방에서 한글로 문서 작성하다가 이미 저장하고 닫았는데 어떻게 하냐는 문의가 왔다. 또 이렇게 포스팅의 주제를 던져 주는 그대. 고맙습니다.

우리가 한글 문서를 저장하다 보면 가장 많이 의문이 드는 것은 어느 곳에 임시 저장 되냐는 것이다. 엑셀의 경우는 임시 저장 폴더가 지정이 되어있는데 한글의 경우는 사람들이 따로 정리를 잘 해놓지 않아서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한글 임시 저장 폴더에 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하려 한다.

본인은 한글 2014 버전을 쓰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환경 설정] 대화 상자의 [편집] 탭에서 사용자가 일정 시간 쉬고 있을 때 저장되는 [쉴 때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 기능과 사용자의 작업 여부와 관계없이 마지막 저장한 뒤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저장되는 [복구용 임시 파일 무조건 자동 저장]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버튼이 보이지 않을 때는 다음과 같이 하세요.

 

 

따라 하기

 

[도구-환경 설정]을 실행합니다.

[환경 설정]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편집] 탭을 선택합니다.

[저장] 항목에서 [복구용 임시 파일 무조건 자동 저장 ]을 선택하고 "30"을 입력한 다음, [쉴 때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을 선택하고 "60"을 입력합니다.

[설정] 단추를 누릅니다.

한/글 편집 화면에서 어떤 글자를 입력하는 도중 글자판이나 마우스에서 손을 떼고 있으면, 60초 뒤에 자동 저장합니다. 만약 쉬지 않고 계속 입력해 나가면, 30분마다 자동으로 저장합니다.

 

 

자세한 정보

 

저장

복구용 임시 파일 무조건 자동 저장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복구용 임시 파일을 자동으로 저장(timed backup)하며, 저장 간격은 1-60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베끼기' 작업에 알맞습니다. 원고를 보고 쉬지 않고 입력할 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입력한 원고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자동으로 저장합니다.

쉴 때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

일정한 시간동안 글자판 입력이 없을 때(keyboard idle time) 복구용 임시 파일을 자동으로 저장하며, 저장 간격은 1-360초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글짓기' 작업에 알맞습니다. 사용자가 글을 쓰다가 글자판 입력을 잠깐 멈추고 생각하는 틈을 이용하여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두 가지 [자동 저장]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고, 둘 중에서 어느 한 가지 기능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작성된 글을 편집하거나 교정할 때는 60초 후에 저장, 30분마다 저장으로 설정하고 작업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복구용 임시 파일 무조건 자동 저장] 및 [쉴 때 복구용 임시 파일 자동 저장] 기능 모두 한/글 프로그램이 선택된 경우에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한/글 프로그램에서 문서를 작업하다가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해 작업을 하면 위 자동 저장 메뉴에서 설정한 시간이 지나더라도 자동 저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고

복구용 임시 파일의 확장자와 저장 위치

[자동 저장] 기능에 의해 저장되는 파일은 이름은 같고 확장자가 *.HWP 대신에 *.ASV로 저장됩니다. 복구용 임시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는 윈도우의 '임시 폴더'입니다.

'임시 폴더'는 [ 단추-한컴오피스 한글 2014 정보-폴더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업 파일(*.bak)과 복구용 임시 파일(*.asv)

자동 저장은 [파일-저장하기]를 선택할 때 생기는 *.BAK 파일을 생성할지 지정하는 [도구-환경 설정]의 [저장-백업 파일 만듦] 기능과는 다릅니다.

[백업 파일 만듦] 기능을 설정하면 [저장하기]를 실행하였을 때 *.HWP와 함께 *.BAK 파일이 생겨서, 다음 저장하기를 선택할 때까지 *.BAK 파일이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이에 비하여 자동 저장 기능으로 생기는 *.ASV 파일은 사용자가 한/글 사용을 정상적으로 끝내고 나갈 때 디스크에서 지워집니다.

복구용 임시 파일(*.asv)이 남아 있는 경우

[자동 저장] 기능은 단순히 불의의 사고에 대하여 최소한의 대비책을 마련해 보자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이 기능을 빌미로 사용자 자신이 편집하면서 아예 [저장하기(Alt+S)]를 잊고 사용해서는 결코 안 됩니다. 복구용 임시 파일은 *.HWP가 아닌 *.ASV라는 이름으로 생기는 임시 파일일 뿐입니다. 한/글을 정상적으로 끝내고 나가면 이 복구용 임시 파일은 지워집니다. 사고는 정상적으로 끝내고 나가지 못했을 때 생기므로, 그러한 경우에는 한/글을 다시 실행하면 윈도우의 임시 폴더에 남아 있는 *.ASV 파일을 자동으로 불러옵니다. 이 파일을 *.HWP 파일로 저장하십시오.

 

 

급하신 분은 컴퓨터에서 검색하실 때 *.bak 파일이나 *.asv 파일로 검색을 하신 후 해당파일의 확장자를 hwp 로 바꾸고 열리는지 확인 후 원했던 파일을 찾으면 된다.

*참고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백업파일도 bak 이니까 경로를 잘 보시고 하시길!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