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23주차 증상 , 임신 23주에는 엄마의 심장소리가 들려요.

by 또잉- 2016. 10. 1.
반응형

임신 23주차 증상 , 임신 23주에는 엄마의 심장소리가 들려요.

태아 변화

* 엄마의 심장소리가 들려요
태아의 청력이 발달하여 엄마의 소화기관에서 나는 소리, 혈관에 혈액이 흐르는 소리, 엄마의 심장소리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엄마가 하는 모든 말에 아기는 귀 기울여 듣고 있으므로 예쁘고 고운말을 사용 하도록 합니다. 이 시기에는 신체의 각 기관 형성이 마무리되면서 완전한 4등신이 됩니다. 또한 손발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양수의 양도 많아져 발버둥을 치기도 하는 움직임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며 태아의 폐혈관은 숨쉬기를 준비하기 위해 성숙되고 있습니다.

 

 

 

 

 

모체 변화

* 소화불량, 속쓰림을 느낄 수 있어요
커진 자궁이 위장을 압박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헛배부름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누워 있거나 기침을 할 때, 배변 시 힘을 줄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자주 속쓰림을 느끼거나 위산이 역류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식품 및 영양정보

* 싱겁게 드세요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종과 고혈압 증세를 가져올 수 있는 지나친 염분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에는 간이 되어있는 음식보다는 식품자체를 조리하여 직접 간을 함으로써 소금이나 간장의 사용량을 스스로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염분이 많은 김치는 평소 먹던 양의 반으로 줄이고, 젓갈, 장아찌, 가공식품과 같이 나트륨이 많은 짠 식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채소나 과일 등의 식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염분 배설을 돕고,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으므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주의 사항

* 한약 ! 함부로 먹지 마세요
변비, 감기, 두통 등의 증상이 있어도 약을 함부로 먹을 수 없어서 몸에 좋다는 한약을 먹거나 민간요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임신 중에는 삼가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이나 미용식품으로 알려진 것 중에는 임신 중 피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계피와 마른 생강, 율무, 엿기름, 알로에, 홍화 등은 태아에게 손상을 주거나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우황청심환이나 우황, 사향, 주사 등도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 속 Tip

* 모유수유를 준비하세요!
유방 마사지 요령
1) 유방을 한 손으로 크게 감싼다.
2) 다른 손의 엄지를 유방의 옆부분에 대고 돌아가며 힘주어 문지른다.
3) 마사지할 유방을 한 손으로 잡고 아래에서 위로 떠받치듯 들어 올린다.
4) 다른 쪽 손바닥의 볼록한 부분을 유방을 떠받치고 있는 손의 바깥쪽에 대고 힘들 주어 위로 올렸다가 내린다.
5) 유방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는다.
6) 다른 손의 새끼손가락을 유방 바로 밑에 대고 힘을 주어 들어 올린다.

 

태교

* 엄마의 목소리가 똑똑한 아기를 만들어요
임신 중 엄마의 목소리는 자궁 내에서 측정되는 다양한 음향 중에서 가장 우세한 소리이며, 이러한 엄마의 목소리가 태아의 뇌를 꾸준히 자극하여 뇌를 발달시킵니다. 이러한 엄마의 목소리는 태아의 청력계의 발달에도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및 정서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태아란 결국 엄마에게서 배우게 되는데, 이와 같이 듣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자극들도 모두 중요하므로 태아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임신부들은 자궁 속의 태아와 끊임없이 대화를 하도록 합니다. 태아에게 애칭을 미리 정해놓고 태아의 이름을 부르며 정다운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조용하면서도 아름다운 말을 들으며 자라난 태아의 뇌는 그렇지 않은 태아에 비하여 눈에 띄는 발육을 보인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도록 합니다.

대한민국, 아니 세상 모든 엄마들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