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31주차 증상 / 임신31주차 때 뇌세포수가 증가해요.

by 또잉- 2016. 10. 7.
반응형

임신 31주차 증상 / 임신31주차 때 뇌세포수가 증가해요.

태아 변화 임신 31주(8개월)

* 뇌세포수가 증가해요

이 시기에는 뇌의 크기가 커질 뿐 아니라 뇌 조직의 수도 증가합니다. 지금까지 매끈했던 뇌의 표면에 특유의 주름과 홈이 만들어집니다. 성장한 뇌 조직은 신경순환계와 연결되어 활동하기 시작하는데, 이로써 학습능력과 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모체 변화

* 요통이 생기기 쉬워요

배가 불러 몸의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허리 근육을 긴장시켜 요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무거워진 배를 지탱하기 위해 몸을 뒤로 젖히면 어깨에 피로가 쌓여 저녁이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특히 어깨 근육은 커진 유방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출산이 가까울수록 통증은 점점 더 심해집니다.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고, 특히 가구의 모서리 등에 배가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앉거나 설 때는 어깨와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지 말고 똑바로 펴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임신부 체조나 수영 등 적절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매일 잠들기 전 어깨를 마시지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 임신 중 수면장애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처음 임신한 여성이 임신 말기에 잠이 부족하면 분만 시 진통시간이 길어지고 제왕절개 분만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부의 수면부족은 태아 성장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분비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임신부에게 있어 숙면은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 말기로 갈수록 몸이 무거워지기 때문에 운동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너무 운동량이 적어도 불면증이 올 수 있으므로 평소에 적당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몸을 가뿐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취침 전에 하는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삼가며 운동은 오전이나 이른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에는 따뜻한 물로 가볍게 목욕을 하고 잠자리 환경을 쾌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장시간 고온의 탕 속에 있는 것은 태아에게 좋지 않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잠들기 전에 숙면에 도움이 되는 대추차나 둥굴레차, 따뜻한 우유를 한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식품 및 영양정보

* 고영양 저칼로리 음식을 드세요

임신 후기에는 태아의 성장속도가 빨라지며 신생아 몸무게의 1/3~1/2 정도를 키우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부에게 요구되는 영양소가 많아지는데,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단기간에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출산이 가까워졌다고 방심하지 말고 매일 체중을 체크하고 영양가가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선택해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흰 쌀밥 대신 섬유소와 미네랄이 있는 현미 등을 섞은 잡곡밥을 먹고 매 끼니 야채로 만든 반찬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체중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산도에 지방이 쌓여 난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체중조절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주의 사항

* 몸을 구부릴 때 조심하세요

임신 후기가 되면 산모의 배가 눈에 띄게 불러와 몸을 구부리면 태아에게 압박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허리를 구부려야 할 때에는 배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허리와 등을 구부리지 말고 무릎을 구부려 움직이도록 합니다.

 

 

생활 속 Tip

* 임신후기 수면장애, 이렇게 공략하세요

 

1) 이불과 베개 높이 6~8cm의 푹신한 베개, 두께 3cm 면 이불을 사용한다. 임신 중에는 옆으로 자는 자세가 좋기 때문에 베개를 베었을 때 목과 몸이 일직선이 되는 높이가 좋습니다.

 

2) 목욕 잠자기 30분 전 미지근한 물(37~38'C)로 10분 이내에 샤워한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로 샤워하면 교감신경이 흥분돼 오히려 수면을 방해합니다. 특히 뜨거운 물에 몸을 오랫동안 담그는 것은 잠잘 때 몸에 땀이 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3) 음식 잠자기 1시간 전 허기가 가실 정도로 가볍게 먹는다.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잠자기 1시간 전에는 음식 먹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 음식을 먹을 때는 허기가 가실 정도로 가볍게 먹습니다. 많이 먹으면 숙면을 방해하고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운동 낮 동안 20~30분 가볍게 운동한다. 잠자기 전 과격하게 운동하는 것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잠자는 데 도움이 되도록 운동을 하려면 잠자기 2~3시간 전에 모든 운동을 끝내도록 합니다. 천천히 걷기, 스트레칭, 체조 등이 좋습니다.

 

5) 생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취침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습니다. 취침시간을 정해놓아야 규칙적인 생활이 이루어져 피로도 덜하고 잠도 잘 잘 수 있습니다.

 

6) 마사지 눈을 따뜻한 수건으로 마사지한다. 눈을 따뜻한 수건으로 마사지하면 잠자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뒤꿈치와 귀를 마사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발 뒤꿈치 중앙을 가볍게 20번 정도 두드리거나 귀를 가볍게 잡고 흔들면서 마사지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아로마테라피 유산 조산의 위험이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한 후 사용한다. 카모마일, 라임플라워, 레몬밤 등은 긴장을 푸는 데 효과적이어서 잠자기 전에 허브티를 마시거나 이들 오일로 목욕, 족욕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로마 오일은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유산 및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아로마테라피스트의 도움을 받아 사용해야만 합니다.

 

 

태교

* 동요를 부르세요

연구에 따르면 임신 4개월 반 정도에서 태아는 감각기간이 작용하며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태아에게 가장 아름다운 음악인 엄마의 목소리로 직접 불러 주는 동요는 언어 흡수 능력과 어휘 능력을 기르는데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래로 가사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언어 학습을 즐겁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엄마의 목소리로 직접 불러주면 엄마의 마음도 즐겁고 편안해지며 그 마음이 아기에게도 전해져 정서적인 안정감, 친밀감, 집중력, 애정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아니 세상 모든 엄마들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