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과 한국사에 조금 더 깊이를 더한 교육시간.

by 또잉- 2016. 10. 8.
반응형

한글과 한국사에 조금 더 깊이를 더한 교육시간.

재능기부를 위해 방문했던 복지관에서 만난 외국 친구가 요즘 우리나라 사람들이 쓰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 듣지 못하는 말들이 많다며, "사전에 없는 단어들을 왜 그렇게 많이 쓰는 것이냐"고 툭~ 던진 질문에 "영어권 아이들도 사전에 없는 말을 많이 쓰고 나중에 사전에 의미가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너도 내가 물어보는 영어 단어 중 헷갈리는 단어는 사전에서 찾지 못할 때가 있지 않느냐~"

곰곰이 생각하다가 그럼 네가 한국어를 공부해보는 것은 어떠냐고 말했고 그 친구는 흔쾌히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다. 한달, 두 달 시간이 지날수록 나에게 질문하는 깊이가 달라졌다. 국어를 떠나 역사까지 물어보는데 검색을 하면 나오는 부분이지만 더 자세히 알려주고 싶어 시작하게 된 한국어교원 자격 교육이다.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수강 후기를 개인적인 입장에서 정리해 본다.

 

간략히 말하면 내가 알아볼 때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곳이 대표적인 곳 3곳 정도 있었다. 한곳은 후배가 일했던 곳이라 내부 사정을 파악할 수 있어서 피했고, 또 한곳은 교재 내용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내용이 몇 개 있다는 정보를 얻고 고민없이 한국어 교원전문교육기관인 진흥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

10월 7일에 등록된 공지 글 내용을 빌리자면 1위를 3가지 하고 있는 기관이다.

 

 

 

그러하다. ^^

 

역시 진흥원격에서 수강하길 잘했다. 으하하하~

 

 

나를 담당 해주신 선생님은 홍별님 선생님이셨다. 위에 시작 전부터 상당한 케어를 해 주셨음을 알 수 있다. 하찮은 수강 진행에 대한 고민도 다 들어주시고 상세하고 냉철하게 안내해 주셔서 교육시간 및 과제를 모두 처리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별님 선생님 ^^!!

 

한국어 교원 자격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처음 안내를 받으면

 

 

학습설계 엑셀 파일과 교원자격제도 길잡이, 그리고 별님 선생님께서 직접 작성하신 한국어 교원 자격 2,3급 설명서도 상세히 안내 받을 수 있었다.

 

기관마다 다를 테니 등록 안내 및 장학금 혜택은 생략!!

단, 사무자동화와 같은 자격증 소지자의 할인과 국가공인자격증 1개당 받을 수 있는 할인, 목사님과 목회자, 해외 교원 할인 등이 있으니 처음 등록 할 때 문의 하면 됩니다.

 

여기부터는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다른 분들이 보실 수 있는 부분이라 살짝 표현을 높여서 (~요) 진행합니다. ^^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을 하려면 각 과목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수료할 수 있어요

출석 점수 15점, 시험 점수 중간/기말 각 30점, 과제 점수 15점, 토론 점수 5점, 참여도 점수 5점을 채우면 수료 완료!

 

일단 각 강의당 수강료가 있고 추가로 교재 구매비가 있습니다. 교재비를 아끼고 싶은 사람은 PDF가 제공 되기 때문에 해당 PDF파일을 받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컴퓨터로 하는 것이 익숙했고, 처음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을 온라인 강의로 듣고 하면 된다는 생각에 아주 쉽게 생각해서 교재를 구입하지 않았는데 공부 할 때, 그리고 과제 할 때 상당히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있어요.

각자 스타일에 맞춰 교재 구입 유무를 정해서 끝까지 수료 하세요^^ 괜히 잘못 선택하시면 한학기도 마무리 하기 힘들지 몰라요 ㅎㅎ 물론 친절한 담당 매니저님들이 꾸준히 케어 해주시지만 내가 모르는 범위에 대해서 과제 제출해라, 시험 본다 해버리면 마치 유치원생처럼 도망가고 싶을 테니까요 ^^;

 

http://www.jhoneedu.com/main/ 한국어교원전문교육기관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시도하면 인증서를 필요로 하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처음 담당 선생님과 연락하시면 다 설명해 주실 테지만, 범용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은행권에서 사용하는 인증서와는 개념이 조금 달라요. 교육기관에서 인정해주는 4,400원짜리 유료 인증서에요.

 

저는 이미 범용 인증서를 받아 연구소 컴퓨터와 집에서 사용하는 개인 컴퓨터, 그리고 안드로이드 모바일 폰 3개를 등록하여서 사용했네요.

솔직히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모바일에서 설치하실 필요가 없을 테고, 직장 자투리 시간에 강의를 듣고, 시험을 주말에 몰아서 보는 식으로 했어요.

모바일은 개인적으로 크게 활용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장단점을 말하긴 어렵네요^^; 설치해놓고 출근길에 딱 한번 보고 메모나 기억하기가 쉽지 않아서 한번도 안썼네요.

 

인증서로 로그인 하면 왼쪽 상단에 내가 수강하고 있는 과목이 뜹니다.

저는 언제나 8 이라고 써있는 숫자를 눌러서 수강중인 리스트로 가서 하나하나 눌러서 봤네요.

이 부분은 조금의 개선 사항이라고 건의하고 싶어요.

숫자를 누르면 위와 같이 수강중인 목록이 뜨는데 파란버튼 강의보기를 누르면

 

이렇게 학습하기가 뜨고 페이지 최상단으로 가서 수강중인 목록을 다시 보면

 

 

(처음 선택했던 교육심리학 = 첫 번째 과목)

 

끝에서 두번째에 해당 과목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분명 전선교양부터 순서대로 하고 싶어서 처음 과목부터 강의를 보았고, 위에 리스트에서 당연히 다음 것을 하려면 두번째 것을 선택해서 내려가면 편한데 교육심리학이 밑에서 두번째로 내려와 있네요.

그래서 전 한 과목 끝나고 다시 로그인 폼 위 숫자를 다시 눌러서 처음과 같은 과정을 반복했네요. 하나씩 체크하면서 천천히 강의를 보신 분들은 괜찮으실 테지만 저처럼 몰아서 집중해서 보아야 할 때는 다소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해서 감히 적어보네요^^;;

물론 왼쪽 목록에 수강중인과목 이라는 메뉴를 눌러도 나오지만 처음 누르게 되는 상단 숫자와 리스트 순서가 맞지 않네요.

 

--------

--------

 

 

3가지를 클릭하고 볼 때 순서가 일치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강의를 들을 때 편했던 부분은 내가 강의를 듣다가 갑자기 끄고 나가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다음 해당 과목을 들을 때 보던 부분부터 볼 수 있게 메시지가 뜬다는 것이죠.

 

 

학습 전 학습 준비가 얼마나 됐는지 OX로 퀴즈를 풀고 점검하지요.

 

(교육 콘텐츠 저작권 문제로 O,X만 캡쳐)

 

강의자료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아까 말했던 교재 대신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강의 내용에 보충하여 활용할 수 있어요.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속에 PDF 파일이 있어요.

PDF 파일이 생각보다 많아요. 어떤 과목은 기타 파일도 포함되어 있어서 30개 가까이 되는 파일도 있어요.

 

 

PDF 파일이 여러 개면 공부할 때 검색하기 힘들겠죠? 그럴 땐 PDF 파일을 하나로 묶어주는 서비스가 있어요. 반드시 과제나 시험 전 준비를 해야할 부분입니다. 교재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활용하시면 좋아요.

http://aiiblue.tistory.com/777 보기 쉽게 정리해 뒀어요. 주의할 점은 한번에 20개 까지만 인식됩니다. 총 30개 파일이라면 20개를 하나로 묶어놓고 A.pdf + 추가 10개로 하셔야 최종 1개의 파일로 묶을 수 있어요.

 

자. 그럼 PDF 파일로 시험과 과제를 충분히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서 한 말씀 드리자면? 컴퓨터 환경이 아무리 좋아도 시험 보면서 인터넷창이나 PDF 파일을 검색하면서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이유는 창간의 전환, 혹은 바탕화면 보기 같은 윈도우 단축키가 하나도 먹히지 않아요. 듀얼 모니터(두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하나의 화면은 아예 먹통이 됩니다. 그러니 사전에 똘똘한!? 준비를 마친 뒤 시험에 집중 하셔야 합니다. ^^

그리고 시험 기간이 되면 진흥원격 홈페이지에 공지창이 뜨는데 내용중에 이런부분이 있어요.

윈도우10 사용자는 호환 문제로..

호환 문제가 아니에요. 윈도우10 부터 도입된 익스플로러 엣지라는 녀석 때문에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고, 대부분 윈도우 10 사용자들은 기본 설정되어 있는 엣지로 진흥원격에 접속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죠.

저는 강의도, 시험도 모두 윈도우10 환경에서 했거든요.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실행에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입력하시고 기존 운영체제에 사용하시던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11과 동일한 창으로 시험에 응시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혹시 인터넷이나 컴퓨터 활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댓글 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한국어 교원자격증 준비 할 때 들은 수강 내역

1. 현대한국사회​

2. 교육심리학(또는 교육학개론) – 둘 중 하나

3. 한국사의이해

​4. 한국어문법론

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8. 언어학개론

 

어려웠던 한국사의 이해. 아직도 어렵고 지금도 계속 공부중이지만 한글과 더불어 평생을 공부해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저는 이제 곧 다시 시작할 공부를 정했네요.

다른 분들은 어떤 과목이 다음 목표인지 궁금하네요.

 

6월부터 10월까지 모든 수강을 마치고 이제 실습을 남기고 있는데 실습은 대학 수업을 듣거나 지정 기관으로 들어가서 업무를 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아직 정확한 안내를 받지 않아서 일정이나 기관명은 모르겠네요. 차차 안내해 주시는 대로 잘 준비해서 무사히 마쳤으면 좋겠네요.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

 

좋은 교육의 기회를 주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선생님들, 대학교수님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끝으로 하루 위로 받는 곡, 한곡 듣고 주말 마무리 편안히 하세요 ^^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