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4주차 증상 , 임신초기증상 아기집이 주먹만해요.

by 또잉- 2016. 9. 12.
반응형

임신 4주차 증상 , 임신초기증상 아기집이 주먹만하고 심장이 쿵쾅 뛰어요.

태아 변화

* 아기의 심장이 뛰기 시작해요.

임신 첫 달이 끝나갈 무렵의 태아는 둥그스름한 머리에 아치형등과 기다란 꼬리를 가진 척추동물의 모습을 갖추고 있는데 마치 C자형의 작은 쉼표를 떠오르게 합니다. 25일이 지나면 심장이 뛰기 시작하고 1개월이 지날 쯤이면 태반이 발달하고, 뇌, 심장, 눈, 입, 안쪽 귀, 팔, 다리가 형성되어 신장 0.2cm~0.6cm, 몸무게 약 1g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대부분의 유전형질이 결정됩니다.

 

 

 

 

모체 변화

* 엄마의 월경이 중단 돼요.
엄마에게서 일어나는 가장 큰 변화는 월경이 멈추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 자궁의 크기는 달걀 정도의 크기이며 임신부와 가족이 태몽을 꾸기도 합니다.

 

정기검사 및 질환

* 검진 시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1) 입고 벗기 편한 옷을 입는다. 내진할 때에는 속옷을 벗으므로 아래위가 떨어진 투피스 차림이 좋습니다. 속옷은 입고 벗기 편한 것을 입고, 꼭 끼는 거들이나 보정용 속옷은 피하도록 합니다. 혈압 측정이나 채혈에 대비해 소매를 걷기 쉬운 상의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2) 화장을 옅게 한다. 영국의 한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의 출산능력은 얼굴에 화장을 하지 않았을 경우 코만큼이나 분명히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검진 시에는 색조화장을 되도록 하지 않아야 안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안색과 손톱색깔을 보는 것도 임신부 검진의 기본이므로 매니큐어 또한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외음부를 청결하게 씻는다. 아침에 일어나 배변한 뒤 외음부를 씻습니다. 분비물 검사를 할 수 있으니 되도록 질 안은 씻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검사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검사 전날에는 부부관계를 삼가도록 합니다.

 

식품 및 영양정보

*커피 섭취는 괜찮을까요?
임신과 모유수유 중에는 카페인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엄마가 섭취하는 카페인 성분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 카페인을 과량 복용하면 조산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은 일종의 중추신경자극제로 커피 속 특정 성분은 신경조직이나 심장근육, 호흡기조직의 흥분을 자극하기도 하고 이뇨장애나 피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몸 속 칼슘과 철분의 흡수력을 떨어뜨려 골다공증을 일으키거나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이나 위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되도록 일반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을 97% 이상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고, 하루 2잔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콜라, 초콜릿, 코코아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들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주의 사항

* 대중목욕탕 이용은 삼가세요.
임신 중에는 감염성 질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감염의 위험이 높은 때이므로 대중목욕탕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온 다습한 목욕탕에 있으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온의 사우나를 이용하면 태아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42℃ 이상의 탕욕과 90℃ 이상의 사우나는 하지 않는 것이 기본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땀이나 분비물이 많고 쉽게 피로가 쌓이므로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집에서 간단하게, 자주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 Tip

* 태몽, 이런 뜻이 있어요 !
태몽은 태어날 아이의 미래를 예지하는 꿈으로 태몽을 통해 임신 여부를 예측할 수 있으며 태아의 성별뿐 아니라 성격, 직업, 일생에 대한 암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태몽은 평소에 꾸는 꿈과는 다르게 깨어나서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태아를 상징하는 표상(태몽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물체)의 형체가 온전하고 또렷하며, 그 표상이 빛나고 예쁠수록 좋은 태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표상을 가까운 데서 보거나, 몸과 직접 닿거나, 완전히 소유할수록 좋은 꿈입니다.

< 태몽풀이 >
1) 용 - 권세를 누린다
2) 호랑이 - 리더십이 강하다
3) 네발짐승 - 순하고 선량하다
4) 뱀 - 사랑을 많이 받는다
5) 물고기 - 재능이 많고 예쁘다
6) 새 - 재능과 미모가 뛰어나다
7) 불 촛불 - 부귀영화를 누린다
8) 금 은 보석 - 학자가 된다
9) 해 달 별 - 선망의 대상이 된다
10) 꽃 과일 채소 - 풍족한 삶
11) 산 물 불 - 창의적이고 기발하다

 

태교

* 음악태교, 평소 엄마가 좋아하던 음악으로 시작하세요
음악을 태교를 위해서는 평소에 음악을 즐겨 들음으로써 음악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전에 음악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이 태교를 위해 억지로 음악을 듣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클래식이 태교에 좋다고 하지만 엄마가 좋아하지도 않는 클래식을 태교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아기에게 들려주면 태아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을 선택하는 것 못지 않게 감상법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음악과 다양한 음색의 악기로 연주한 좋은 곡을 편안한 마음으로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는 소리가 너무 크지 않게 잔잔하게 듣는 것이 좋습니다.

+ 자궁의 크기가 성인 주먹크기만해 집니다. 본격적으로 입덧이 시작되기 때문에 많은 음식을 못 먹기도 하고 더 많은 음식을 먹기도 해요. 먹덧, 토덧 이라고 엄마들 사이에선 칭하고 있어요. 임신주수계산기를 많이 찾기도 하는데 주로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따져주지만 초음파 검진을 한번 받으면 아이의 크기를 자동측정하여 스크린에 모두 다 표시됩니다. 출산예정일부터 몇 주차 임신인지도요 ^^

대한민국, 아니 세상 모든 엄마들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